카테고리 없음

건강한 수면을 방해하는 당신의 행동들

sosohanmi 2022. 4. 21. 22:47

1박 2일 부산 출장으로 타격이 컸는지 오늘 무지 피곤하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아침에 힘든 건 오늘뿐만이 아니고 평소에 늘 과거와 다르게 아침에 눈뜨기 힘든 건 벌써 몇 년 되었다.

 

이게 말로만 듣던 만성피로 인가? 아니면 건강의 적신호인가? 그것도 아니면 나이가 들어 자연스럽게 오는 증상이 아닌지 모르겠다. 내 나름 결론은 건강에 적신호라고 생각한다.


나는 스스로 건강하다고 자부했고 담배도 피우지 않기에 누구보다 신체능력이 좋을 거라 믿는다. 나이가 들수록 몸이 약해지는 건 자연스러운 결과지만 나는 아직 인정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른다.


어찌 됐건 나도 30대 중반을 넘긴 나이고 이제는 정말 건강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회가 되면 빨리 건강검진을 제대로 한번 받아보려 한다.

결혼 전에는 잠도 안 자고 노는 거에 정신 팔려 술도 자주 먹고 운동 전혀 하지 않은 나였다. 아직까진 돈이 아까워 실제로 계획하고 있진 않지만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해 하루빨리 검진을 받아봐야겠다.

 

늘 날씬했고 누가 봐도 건강해 보였기에 스스로도 건강할 거라 자만했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보낸 오랜 시간들로 나는 과거 위궤양이 생겼고 당시 관리를 하지 않은 탓에 지금까지 만성 위염을 갖고 지내고 있다.

 

위가 건강해야 음식을 잘 소화시키고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을 텐데 위궤양이 걸린 뒤 나는 급속도로 살도 빠지고 누가 봐도 건강하지 않은 몸으로 바뀌고 있었다.

 

중간중간 운동도 해보았지만 몇 년을 그렇게 술에 찌들어 살았던 나는 하루아침에 건강함을 되찾기는 쉽지 않았다.

 

며칠 술을 먹지 않으면 편해지는 속이 건강해졌다는 착각에 또다시 술을 찾게 되었고 그렇게 또다시 몇 년의 시간을 보내며, 서서히 몸은 더더욱 망가지고 있었다.

 

언제부턴가 일하러 거래처에 들어가면 살도 많이 빠지고 건강해 보이지 않다는 얘기를 듣기 시작했다.

 

사실 주변에서 얘기를 듣기 전까진 나도 그 심각함을 깨닫지 못했지만 나를 생각해주는 주변 사람들의 얘기를 듣다 보니 정말 건강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술을 멀리하되 운동을 가깝게 하기 위해 조금씩 노력을 했다.

 

그 결과 몇 년 동안 찌지 않던 살도 요즘 부쩍 늘었고 지금은 내 인생 최대 몸무게까지 늘어났다. 허리가 맞지 않던 바지들도 요즘엔 제법 작아지기 시작했고 주변에서도 좋아 보인다는 얘기를 듣기 시작한 요즘이다.

그렇게 나름 조금씩 건강을 찾고 있지만 아침마다 피곤하고 일어나기 힘든 건 무엇 때문일까? 사실 나는 스스로 대답을 알고 있고 그건 바로 핸드폰 때문이다.

 

남들도 나랑 비슷할까? 나는 잠들기 전 무의식적으로 핸드폰을 보며, 내 인생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 유튜브보며 잠을 청한다.

 

잠깐 보려고 했던 유튜브는 기본 1시간에서 최대 2시간까지 아무 의미 없이 그렇게 잠자는 시간과 맞바꾸고 있었다.


평소 잠자리에 눕는 시간 12시 유튜브 보는 시간 최소 1시간에서 2 시간이면 나는 평균 수면 시간이 5시간 밖에 되지 않는다. 권장 수면 시간 7시간을 비교하면 너무도 부족한 시간이다.

 

그런 이유를 알고 있음에도 나는 늘 습관처럼 유튜브를 보며 정말 무의미한 시간을 버려가고 있다. 이 세상 나랑 비슷한 사람은 한 명 더 있고 그건 내 와이프다.


나는 SNS를 하지 않지만 요즘 많은 사람들이 Instagram SNS 통해 많은 소통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와 같이 유튜브도 보겠지만 대부분 Instagram을 통해 남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으며, 어떤 자랑거리를 하고 있는지 등 나름대로의 소통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비교를 하고 있을 거라 믿는다.


물론 과거 나도 싸이월드라는 SNS를 해봤지만 잘 활용하면 득이 되고 그렇지 아니면 독이 되는 건 확실했다. 하지만 내 와이프는 득 보단 독에 가까운 SNS를 하고 있는 게 분명했다.

 

사실 오늘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모든 사람들이 핸드폰을 통해 그리고 유튜브와 SNS를 통해 전 세계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 좋은 세상에 살고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나와 같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만큼 독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을 거라 생각이 든다. 정말 유용하고 많은 정보들이 무궁무진한 SNS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좋은 정보만 얻어 가길 바란다.

 

적어도 나처럼 잘 시간을 포기해 가며, 재미로 영상을 보고 몸을 망가트리는 바보 같은 짓은 하지 않기를 바란다. 오늘부터 나의 작은 다짐은 내 건강한 수면을 위해 자기 전에 핸드폰을 만지지 않는 것이다.


잠이 보약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나는 오늘부터 유튜브의 투자할 시간을 보약과 맞바꾸기로 했다. 내 작은 변화가 건강함과 아름다움으로 돌아오길 오늘도 간절히 바라본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오늘도 행복한 꿈 꾸길 바라며, 오늘도 Good night